https://news.naver.com/m 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1&oid=014&aid=0004770857[파이낸셜 뉴스]”자율 주행은 삶 속의 이동을 근본부터 바꾸었다”. 현대 차와 아브티브의 자율 주행 합작 법인”모ー쇼날”칼·이아그네마 CEO(최고 경영자)는 “CES2022″의 기간인 이달 6일(현지 시간)”서면 인터 news.naver.com전기 자동차는 배터리가 핵심이라고 하면 자율 주행 차는 소프트웨어와 카메라가 핵심이다. 전장 카메라 공급 단가는 스마트 폰용 대비 5배나 높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투자 비용이 들 뿐으로 실적은 나오지 않았다. 2014년의 전기 자동차도 그랬다. 처음에는 기대감으로 주가가 오른다지만 현실(실적 발표)와 마주보고, 주가 대부분 하락한다.기사만 보면 즉시 자동 주행의 시대가 도래하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자동 운전보다 UAM이 먼저 될 것 같다. 자동 운전의 상용화는 생각보다 더 오래 걸린다고 생각한다. 자율 주행을 선도하고 있는 크루즈와 웨이 모의 로보 택시 사업도 생각보다 상용화가 늦어지고 있다. 왜일까? 기술이 아직 부족한 것?아니요, 이미 자동 주행의 기술은 99%완성했다고 한다. 그러나 나머지 1%의 부족(돌발 상황 대처)때문에 상용화되지 않아 1%를 충족시키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다. 일반 차보다 로봇 택시의 상용화가 빠를 것이며, 이르더라도 25년 돼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순서를 보면 개인이 레벨 5이상 완전 자동 주행 차를 구입하려면 2030년빨린다는 의견이기도 하다.이 회사는 마치 알파 바둑처럼 자사의 운전자의 운행 정보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제 운행을 AI로 학습시키고 별도의 센서와 차량 인프라 간의 통신 없이 카메라 정보만으로 가장 완벽한 자동 주행을 내겠다는 구상이었다. 그러나 마스크도 인간만이 내릴 수 있는 돌발 상황 대처를 기술로 변환함에 어려움을 토로했다. 모든 자동차가 자율 주행에서 움직이면 모르지만 인간이 운전하는 자동차 사이에서 자율 주행 차는 당황하기 일쑤다.운전을 하면 눈치를 봐야 하고, 양보도 해야 하고 차선 변경 때문에 다른 차선의 차를 압박해서도 안 된다. 이런 것들도 모두 수학 공식처럼 정의가 없으면 자동 주행은 불가능하다. 전용차만으로 이동하는(특정 구간, 특정 지역 특정 속도 지키기)자율 주행 차라면 몰라도 인간이 운회전하는 자동차 사이에서 자율 주행 차가 당황하지 않아 사고를 일으키지 않는 판단이 어렵다.그러므로 사람이 운전하는 자동차들과 만날 수 없는 전용 도로, 물류, 대형 트럭 등에 우선 도입될 것이다. 이것도 오래 걸리겠지만 일반 차량의 상용화는 더 오래 걸릴 것이다. 그러나 자동 운전에 대한 투자는 계속 이어질 것이다.자동차의 스마트 폰화하는 것을 SDV(소프트웨어로 모든 기능이 통제되는 차량)이라고 하지만 현재 가장 여기에 가까운 것은 테슬라이다. 그러나 SDV의 보급은 피처 폰에서 스마트 폰이 보급하는 스피드에 비하면 늦어도 너무 늦다. 이 때문에 테슬라가 얼마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장악하고자 해도 관련 서비스로 돈을 벌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주식 시장이 테슬러가 먼저 자동차 소프트웨어 플랫폼를 장악하고 관련 서비스를 통해서 돈을 벌어 가장 먼저 자동 주행을 개발한다는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고 있다.물론 주식 시장의 예상대로 미래가 흐를 가능성도 있지만 SDV의 보급 속도가 느리다는 점은 아이 폰이 노키아를 한번에 보낸 것처럼, 테슬라에서도 종래의 자동차 업체를 한방에 보내는 것은 어렵다는 뜻이다. “이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다. 거꾸로 말하면 기존의 자동차 업체들도 지금 늦더라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한다.애플과 구글도 여기에 참전할 것이다. 이 거대 시장을 놓치에게는 너무나 과분한 때문이다. 그러나 쉽지 않을 것이다. 자동차 회사가 IT회사가 되기보다는 IT회사가 자동차 회사가 있기 때문이다. 솔직히 저는 여기에서 누가 승자가 될지 모른다. 오히려 누가 승자가 되어도전쟁터에 무기를 공급하는 대장장이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
2022.01.12 댕기왕자의 투자노트 https://blog.naver.com/deekelly/222620137515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2&oi…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