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운서 발음 연습, 입을 크게 벌려도 발음이 안 좋은 이유

아나운서 발음 연습, 입을 크게 벌려도 발음이 안 좋은 이유

이야기를 하다 보면 턱이 아프거나 발음이 자주 얽힐 수 있습니다.

발음을 정확하게 연습하고 싶어서 인터넷으로 보고 독학도 해보는데 계속 혀가 부정확하고 꼬이고 난이도 높은 어려운 방법으로 연습하곤 합니다.

발음교정이 어려우신 분들은 먼저 아래 게시물을 읽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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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을 크게 벌리고 발음 연습과 볼펜 깨물고 발음 연습.

위의 방법은 따라하기 어렵고 부작용이 심한 방법입니다.아나운서들이 발음 연습을 할 때 잘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죠.

하지만 누구에게나 적용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목적과 목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음성 직업군에 속하지 않은 사람은 아나운서 준비생만큼 발성 연습이나 음성 사용량이 많지 않습니다.

한편 아나운서 준비생이나 방송인, 목소리 훈련을 하는 강사 같은 사람들은 그동안 누적된 음성 훈련 방법이나 평소에 연습하는 음성 사용량도 굉장히 많습니다.

다시 한 번 이 부분을 해석하면 어느 정도 목소리 발음을 훈련한 경력과 실력 수준이 높다는 거죠.

그래서 볼펜을 물고 발음 연습을 해도 큰 이상이 있거나 부작용이 적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분이 따라하시면 굉장히 곤란하고 별 효과가 없습니다.

우리 수업에서는 단순히 입을 크게 위아래로 벌리고 발음하게 하거나 볼펜을 깨물고 발음 연습을 하지 않습니다.

위의 연습에 부작용이 있어서요.이유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조음기관의 불필요한 긴장감 발음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 입의 상하, 양쪽으로 벌리거나 볼펜을 강제로 물고 발음연습을 하면 턱과 후두, 입술, 혀에 강제로 힘이 들어갑니다.또 불필요한 긴장감이 있어서 발음이 또 어려워집니다.

불필요한 긴장감은 근육의 경직을 일으키고 목소리를 반드시 높이는 성대를 단단하게 합니다.

성대는 부드럽고 좋은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반대로 건강하고 좋은 발성은 성대의 부드러움이 필수적입니다.

2. 목소리 최적화가 어려워지는 목소리 최적화는 목소리부터 노래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건강한 커리큘럼입니다.

입을 위아래로 크게 벌리거나 볼펜을 물고 발성하는 것은 음정과 피치를 높이고 음역대를 중고음으로 확장하는 데 매우 방해가 됩니다.상기 성대와 조음기관의 경직과 강제적인 고정행위는 음질의 퀄리티를 저하시킵니다.

3. 볼펜을 씹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씹고 고정해서 발성하는 방법은 과거에 지식과 정보가 부족했을 때 유행했던 방식이지만 현재는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는 게 제 의견입니다.발성과 발음의 원리를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4. 턱관절에 좋지 않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턱관절이 좋지 않습니다.입을 과도하게 벌리거나 턱에 힘을 주는 경우 위턱보다 아래턱에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시중에 발음 연습을 시키는 걸 보면 입을 위아래, 양쪽으로 크게 벌리고 발음을 정확하게 하라고 하는데요.역시 이런 연습도 정보가 부족했던 옛날 방식에 속합니다.

사실 건강하고 효율적인 발성이라고 하면 아래턱보다 위턱을 여는 것이 적합하고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 아래턱인 아래턱을 아래로 내릴수록 저음에 특징이 나타납니다.위턱인 위턱을 크게 벌릴수록 중고음과 피치에 대한 장점이 있습니다.

결국은 목소리 최적화로 결국은 목소리를 어떻게 하면 최적화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하고 연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발음도 좋아지고 개선이 됩니다.

물론 아나운서를 지원하거나 방송인을 준비하게 되면 발음에 더 연습을 해야겠죠.

하지만 호흡, 발성, 발음, 말소리, 노래, 이런 모든 음성행위와 과정이 따로 떨어져 있지 않고 한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분리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으면 여러분의 목소리는 최적화되고 자유로워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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