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스마트 디바이스로 진화하는 자동차
고장 없이 목적지까지 잘 이동만 하면 되는 자동차가 이제는 IT 기술의 발달과 자율주행, 전동화 등 트렌드에 따라 거대한 스마트 디바이스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진화는 소프트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작동을 위한 전자제어장치에서 시작되는데, 이들이 원활하게 역할을 하는 플랫폼은 데이터를 전달하고 관리하는 혈관에 비유합니다.나날이 발전하는 자율주행 기술도 플랫폼이 중요합니다. 현대오토에버는 자율주행과 자율주차 기능 소프트웨어 구동을 위한 2세대 ADAS 통합 컨트롤러에 적용할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2세대 ADAS 통합 컨트롤러는 카메라, 라이다, 센서로부터 받은 정보를 인지하고 통합 판단해 자율주행, 영상처리, 자율주차 기능을 구현하는 3종의 컨트롤러를 의미합니다. 그럼 각각의 컨트롤러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완성하는 최적의 솔루션, 현대오토에버의 현대차 ADAS 표준SW 플랫폼을 개발한 AP 기반 솔루션 개발1팀 이상훈 책임과 김현우 책임을 만나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적시에 작동할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을 만듭니다! AP솔루션개발1팀 이상훈·김현우 책임
소속팀과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이상훈 안녕하세요. 나는 2세대 ADAS 통합 컨트롤러 중 레벨 3 자율주행 통합 컨트롤러와 영상 인식 및 처리 전용 컨트롤러에 탑재될 플랫폼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AP 기반 솔루션 개발 1팀의 이상훈 책임입니다.김현우와 같은 팀 김현우의 책임입니다. 나는 자동 주차 통합 제어기 플랫폼 개발 업무를 담당했고, 현재는 테크니컬 리더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훈 책임과 같이 실무적인 일보다는 테크니컬 리더로서 일정관리와 고객사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 등의 역할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먼저 이해하기 어려운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부탁드립니다.이상훈 먼저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 구성 단위부터 설명하겠습니다.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 구성 요소는 크게 MCU(Micro Controller Unit) 플랫폼, AP(Application Processor) 플랫폼, 미들웨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MCU는 특수 목적 수행에 필요한 기능을 가진 ‘작은 CPU’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기가 작고 적은 연결핀 수, 낮은 소모전력 등이 특징입니다. AP는 MCU보다 복잡한 연산과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칩입니다. 그래서 나는 개인적으로 각각 전체 제어기의 기능 안전과 관련된 MCU 플랫폼을 세이프티 호스트, 고성능 연산이 필요한 AP 플랫폼을 퍼포먼스 호스트, 두 호스트를 연결하는 미들웨어로 나눕니다.MCU 플랫폼은 MCU 구동을 위한 소프트웨어인 모빌진 클래식(클래식 오토사)과 ADAS 특화 모듈을, AP 플랫폼은 AP 구동을 위한 소프트웨어 실시간 운영체제와 ADAS 특화 모듈을 담당합니다. 이 둘 사이의 데이터를 연결하는 미들웨어까지 유기적으로 정확하게 작동하도록 개발한 것이 바로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입니다.
현대오토에버가 개발한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이 기존 버전과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이상훈 기존 자율주행 레벨2는 주행에 관해 운전자가 메인이고 시스템이 보조하는 단계라면 자율주행 레벨3부터는 시스템이 조금 더 메인이 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자율주행, 영상처리, 자율주차 등 시스템이 통제해야 할 것들이 늘어나면서 처리해야 할 것들이 많아졌고,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도 소프트웨어가 잘 작동할 수 있도록 발전한 것입니다. 기존 레벨 2에서는 MCU에 한정하여 국제표준 AUTOSAR 플랫폼을 제공한 반면 레벨 3에서는 AP에도 표준화된 플랫폼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MCU와 AP를 서로 연결·모니터링하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번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에서는 AP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MCU가 모니터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레벨3와 관련해 복잡한 기능이 많아진 만큼 설계 단계부터 안전을 최우선으로 개발한 것입니다.김현우 현대오토에버 현대차 ADAS 표준SW 플랫폼의 가장 큰 강점은 데이터의 실시간성을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갈수록 자동차에서 하나의 제어기 또는 여러 제어기 간에 처리해야 할 데이터 양이 많아지면서 과부하가 생겨 데이터가 늦게 도착하거나 최악의 경우 데이터가 누출되는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입니다.고성능 연산을 처리하는 AP 데이터와 종래와 같이 차량 제어기의 제어 및 안전 요소를 처리하는 MCU 데이터가 정의된 시간 타이밍에 서로 송수신되도록 보장한다는 것은 탑승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 차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이거든요.
AP기반솔루션개발1팀 이상훈책임
각자 담당하는 분야가 자율주행과 자율주차로 나뉜다고 들었어요.이상훈 자율주행은 말 그대로 차량 주행 중 필요한 동작을 시스템이 수행하고 제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는 2세대 ADAS 통합 컨트롤러 중 레벨 3 자율주행 통합 컨트롤러와 영상 인식 및 처리 전용 컨트롤러 플랫폼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레벨3에서는 컨트롤러가 직접 주행 동작을 하기 때문에 기존보다 안전에 대해 많이 살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제약도 많기 때문에 최적화하는 작업에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김현우 자동주차는 2021년 선보인 제네시스 GV60에 적용된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에서 설명할 수 있다. 기존 리모컨으로 차량을 직선으로 주차하고 출차하는 것보다 업그레이드되고 직접 주차 위치를 파악해 주차까지 하는 스마트 주차, 원격 주차 등의 기능을 구현했으니까요. 그 기능이 문제없이 잘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컨트롤러 플랫폼으로 완성할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이 적용된 제네시스 GV60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을 개발하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것이 있나요?이상훈의 오랜 연구 끝에 2021년 12월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을 배포했을 때가 가장 기뻤습니다. 동료들과 함께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어서 감격했어요.김현우 저는 이번에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을 개발하여 첫 양산차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완전 신세계였어요. 지금까지는 선행과 양산 개발 업무를 지속적으로 해왔지만 양산까지 간 사례는 사실 처음이었거든요. 엔지니어는 양산해 본 엔지니어와 해본 적 없는 엔지니어로 나뉜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는데, 그 이유를 뼈저리게 물들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보람찬 순간이었어요.이상훈의 선행과 양산, 두 가지는 안정적인 제어기 개발을 위한 절차로 볼 수 있습니다. 마치 군대와 비슷한 것 같아요. 군대 가기 전이 그냥 좋은 것 같은데 결국 갈 수밖에 없잖아요.
AP기반솔루션개발1팀 김현우책임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 것 같습니까?이상훈 당분간은 안정화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기능이 어떤 차종에도 문제없이 구현될 수 있도록 완성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이후 안정화되면 자율주행 레벨4, 레벨5에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에 도전하게 되지 않을까요?김현우 현재 현대차 ADAS 표준 SW 플랫폼 구성 요소 중 일부는 해외 솔루션이 도입되어 있지만 앞으로는 해당 부분도 내재화, 독자화할 수 있도록 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 디바이스로 거듭나는 자동차의 생산 단가를 낮추고 더 많은 사람들이 첨단 기능을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개인적으로 개발자로서 목표나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이상훈 제가 참여해서 동료들과 함께 만든 플랫폼이 좋은 반응을 얻고 고객사에서 문제가 없다고 말해주는 것이 항상 생각하는 목표입니다. 그래야 모두가 즐겁게 개발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사용자가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자동차를 완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김현우 업무 차원에서는 저희가 개발한 플랫폼이 해외 OEM 차량에도 탑재될 기회가 있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지금은 실무 업무에서 한 발짝 떨어져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나이가 들어도 현업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흰머리 엔지니어가 되고 싶네요. UAM(Urban Air Mobility)에도 관심이 많고 나중에 관련된 플랫폼 개발에 참여할 기회도 생기길 바랍니다.
TEXT_편집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