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놀란 ‘덩케르크(DUNKIRK)'[영화]

이는 상업 영화의 범절이 아니다. 소재부터 그렇다.됭케르크 작전은 독일에 패한 영국과 프랑스군의 철수 작전이다.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것도 극적인 장면을 만드는 것도 적절치 않다. 영화는 오로지 됭케르크 작전이 진행되는 동안의 현장만 비추지만 그 흔한 플래시백 하나 없는 인물마다 전사가 없다. 심지어 주인공도 없다.전쟁 영화인데 적군의 독일군도 나오지 않는다.그럼 왜 이렇게 만들었느냐.저는 이 영화를 이름 없는 병사들에게 바친다”놀라움”의 헌사이라고 느꼈다.패전병으로 돌아온 병사들을 환호하며 맞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그저 살아 왔습니다만.”와 병사들이 당황하게 말하자 한 노인은 이렇게 말했다. “그것으로 충분하다” 살아 돌아와서 좋았다. 영웅적이 아니더라도 승리하지 않아도 당신들은 소중한 우리의 아들이며 소중한 목숨이다. 그것으로 충분하다.” 놀랐다”는 그 말을 하려고 영웅적 서사도 전쟁 영화의 크리시도 모두 버렸다.그것이 이 영화의 아름다움이다 PS. 게다가 이 단일 사건을 다루면서 하늘과 땅과 바다의 시간의 밀도를 다르게 설정하고 플롯을 모두 섞어 놓았다. 정말 놀랐다고 할까, 그냥 만드는 방법이 없다.

이것은 상업영화의 예절이 아니다. 소재부터 그렇다.덩케르크 작전은 독일에 패전한 영국과 프랑스군의 철수 작전이다.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것도, 극적인 장면을 만드는 것도 적절치 않다. 영화는 오로지 덩케르크 작전이 진행되는 동안 현장만 비추지만 그 흔한 플래시백 하나 없이 인물마다 전사가 없다. 심지어 주인공도 없다.전쟁영화인데 적군인 독일군도 나오지 않는다.그럼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나는 이 영화를 이름 없는 병사들에게 바치는 놀라움의 헌사라고 느꼈다.패전병으로 돌아온 병사들을 환호하며 맞아주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그저 살아왔을 뿐인데요.”라고 병사들이 어리둥절하게 말하자 한 노인은 이렇게 말한다. “그거면 충분해” 살아서 돌아오길 잘했다 영웅적이지 않든 승리하지 않든 당신들은 소중한 우리의 아들이자 소중한 생명이다. 그것으로 충분하다. ‘놀랍다’는 그 말을 하려고 영웅적 서사도 전쟁영화 클리셰도 모두 버렸다.그게 이 영화의 아름다움이다 PS. 게다가 이 단일 사건을 다루면서 하늘과 육지와 바다의 시간 밀도를 다르게 설정하고 플롯을 모두 섞어놨다. 정말 놀랐다고 할까, 그냥 만들 방법이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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