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철도 종합시험선로에서 열차간 분기제어를 시험중인 축소시험차량,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제공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이 세계 최초로 5G 통신 기반의 열차 자율주행시스템 핵심 제어기술을 개발했다.
24일 철도연에 따르면 올해 4월부터 오송철도 종합시험선로에서 축소 시험차량 2대로 시험을 진행 중이다.
지난 1월 SK텔레콤과 기술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고 세계 최초로 5G 통신기반 스마트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협력하고 있다.
연구원은 열차 위치만 고려하던 기존 제어방식에서 벗어나 위치와 속도, 제동거리 등 선행열차의 주행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해 열차 간 안전간격을 단축하는 간격제어 기술과 열차와 열차가 직접 통신해 분기기를 제어하는 분기제어 기술 등을 시험했다.
열차자율주행시스템이란 열차와 열차가 통신하여 열차의 경로, 정차역, 주행속도 등의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열차 스스로 주행 안전 확보, 주행 중 자유로운 편성 조성, 이례적인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지·판단하여 제어하는 지능형 열차제어 기술이다.
철도연 측은 자동차 자율주행은 주행을 위한 인지 판단 제어를 자동화해 무인 자율주행을 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열차 자율주행은 지상제어 설비가 모든 열차를 통제하는 현재의 중앙집중식 제어 방식에서 열차가 스스로 제어하는 분산제어 방식으로 변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철도연은 열차끼리 직접 통신해 자신의 위치와 방향을 열차가 스스로 정하고 제어해 지상 신호 설비를 최소화해 수송력을 최대 30% 이상 증대시키는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또 정밀간격제어 기술로 열차 운행간격을 현재보다 30% 이상 단축할 수 있어 출퇴근 시간 등 열차 운행이 집중되는 시간대에 보다 많은 열차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
5G 통신기반으로 한 열차제어는 실시간 주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지고 △통신 지연이 단축되며 △전송 신뢰도나 데이터 전송용량이 최대 20배 향상되며 △선로나 분기기 등을 열차 스스로 최적 상태에서 제어하며 △설비투자 비용 절감 △인적 에러 감소, 유지관리 효율화 등이 가능해졌다.
철도연 나희승 원장은 “녹색과 디지털의 뉴딜 융합을 통한 기술혁신을 이뤄 국민이 체감하는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교통 스마트 혁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왕=임진훈 기자
출처 : 경기일보(http://www.kyeonggi.com) 본문 링크 : http://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idxno=2319378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이 세계 최초로 5G 통신 기반의 열차 자율주행시스템 핵심 제어기술을 개발했다.24일 철도연에 따르면 올해 4월부터 오송철도 종합시험선로에서 축소 시험차량 2대로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www.kyeongg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