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교육은 어떤 방향이어야 하는가? 모터쇼에 등장한 자율주행 자동차 –

https://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2034381핸들 없이 자동차…영화나 상상 속에만 존재했습니다. 몇년 후에는 “현실”이 될지도 모릅니다. 미국 LA모터쇼에서…news.jtbc.joins.com현대 차는 이달 25일 경기 고양시(경기·코양시)킨텍스에서 열린 서울 모 빌러티 쇼에서 완전히 자동 주행 단계”레벨 4″의 “아이오닛크 5자동 주행 차”을 서울 도심에서 내년 상반기 중 시범 운영 계획을 전격 공개했다.”조건부 자동화”단계인 수준 3은 운전자가 있는 상태에서 필요한 구간만 부분적으로 자동 주행이 가능한 것에 대한 레벨 4부터는 운전자가 없어도 특정 구간에서는 다양한 돌발 상황에 대자동주행이 가능해진다. 즉 자동화시스템이 상황을 인지·판단하여 차량을 제어하고 도로가 일시적으로 막히는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시에도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 수준을 의미한다.

현대차가 이번에 공개한 자율주행레벨4 기술을 적용한 넥소 도심 일대 주행영상에는 교통신호와 연동해 주행하는 모습, 3차로에서 1차로까지 연속 차로를 변경하는 모습, 주변 차량의 위치를 파악해 유턴과 좌·우회전하는 모습 등이 담겼다.이달 28일(현지 시간) 폐막한 로스앤젤레스 오토쇼 안팎에서는 애플이 2025년 레벨 5레벨의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를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와 관심을 끌었다.운전자 개입이 필요한 레벨4와 달리 레벨5부터는 아예 운전자 없이도 자율주행이 가능해진다.자율주행 수준이 어떻게 되나요?

자율주행 단계적 구분 출처 : 로봇신문

며칠 전 뉴스에서 드디어 나왔어요.dreams cometrue 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바뀌는 새로운 형태의 자동차. 차가 스스로 판단하고, 차에 탄 사람은 차 안에서 편안한 차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얘기하고 있었어요. 미래 사회에 대해서그 중 하나가 자동차이고 사람의 불확실성이 너무 크기 때문에 자동차 운전은 어느 순간 인공지능이 하는 것이고 사람이 운전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 되는 날이 언젠가 온다는 것입니다. 그 현실이 너무 바로 앞에 온 것 같아 깜짝 놀랐어요. 너무 먼 일 같았어요. 동시에, 앞으로의 사회가 어떻게 될지 불안하기도 했습니다.

작년에 우리 가족은 자율주행 2등급의 차를 구입했어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이탈 방지’ 옵션이 있습니다. 신세계 같았어요 정속 유지만 해도 과속 단속카메라가 나오면 자연스럽게 속도를 줄이고, 카메라가 지나가면 다시 원래 속도로 돌아갑니다. 눈앞에 차가 있으면 차의 속도가 마음대로 줄어들고, 앞 차와의 간격이 좁아지면 앞 차의 속도에 맞춰 차도 움직입니다. 핸들도 잠시 쥐고 있지 않아도 알아차리고 차선에 맞춰 차가 진행되고 있었어요.처음에는 너무 좋았어요. 그런데 점점 아이들이 저를 무시하기 시작합니다. 차를 나보다 잘 몰기 때문이에요. 앞길에 따라 급정거 및 급가속을 하는 반면, 자동차는 틀림이 없습니다. 앞 차의 속도가 조금 떨어지면 이제 그것을 깨닫고 천천히 나아가고 급가속도 없습니다. 차가 운전하는 상황에서는 운전하는 저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편히 잠들었고, 제가 기능을 끄고 운전하면 아이들은 기가 막힐 정도로 그걸 알아채고 눈을 떴어요. 따라서 아이들은 그 기능을 갖추기를 바라기 시작합니다.또 네비게이션은 어때요? 내비게이션 없는 운전은 생각하고 싶지도 않아요. ㅠㅠ 어느 순간, 길을 내비게이션이 알아서 찾아주니, 더욱더 길을 알고 싶다는 욕망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럼 지금 자율주행 레벨이 오른 상황을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아이들은 누가 운전하기를 원할까요? 제 가족 말고 좀 더 범위를 넓혀볼까요? 택시를 탑니다. 택시 기사님과 인공지능 기사님 누가 좋을까요? 버스를 탑니다. 누가 운전하고 싶으세요?

당장 직업에 대한 불안감이 생겼어요.

그러고 나서 며칠 전에 봤던 또 다른 소식들이 생각나요.

현재 자율주행 수준이 가장 높은 테슬라의 차량들이 애플리케이션 오류로 인해 세계 각지의 이용자들이 시동조차 걸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앱 하나의 오류뿐인데, 전 세계 사용자들이 그 순간 차를 이용할 수가 없었어요.

미래는 정말 멀리 있다고 생각했지만 지금 바로 제 눈앞에 있다는 것을 이번 모터쇼를 통해 제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다시 깨달았습니다.

그러면 다시 생각은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또다시 아이들 걱정이에요.아이들은 미래에 어떻게 살아갈까요? 오늘날우리자녀들은어떤교육을받고,어떤유년시절을보내야미래에잘살수있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저와 같은 걱정을 가지고 살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요즘 제가 살고 있는 동네 아이들의 상황을 보면 답답함을 느낍니다. 학군지에 살아서일까요? 동네 아이들은 정말 바쁜 하루를 보내요. 5학년 동네 아이가 밤 10시가 넘어서 수학학원 버스를 내립니다. 초등학교 3학년 아이가 수학 선행을 얼마나 하냐고 물으면 초등학교 5학년 정도 해야 한대요. 동네 놀이터에 놀고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이 없어요.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를 둔 이웃은 여행을 갈 수 없다고 합니다. 학원 일정이 너무 빡빡해서 일주일이라도 여행을 다녀오면 보강일정을 짜기가 힘들어서 여행을 포기했다고 합니다. 보강 일정을 잡지 못하는 이유도 안타깝습니다. 평소 일정이 너무 빡빡해서 그동안 보강 일정을 잡을 시간이 없다고 합니다. 토요일 초등학생들이 학원에 가는 경우가 많고 인기있는 주말학원은 일요일 저녁 시간입니다. 그래도 여행을 다녀오더라도 일요일 저녁에는 학원에 갈 수 있으니까요.아이들이 그렇게 힘들게까지 가는 학원은 어떤 학원일까요?안타깝게도 제가 어렸을 때 다니던 학원과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좀 더 세분화되어 아이들은 학원을 더 다닙니다. 영어학원은하나가아니라영어학원에영어도서관,영어회화학원에다니는아이도있습니다. 국어 학원도 국어 내신, 독서 토론 논술을 따로 다니고 있어요. 수학학원은 사고력 학원에 선행학원으로… 그걸로 끝이 아닙니다. 집에서 학습지까지 하던데요? 아이들의 시간은? 아이들의 경험은? 아이들의 추억은? 애들 학원비는?

제 철학과는 너무 달라요. 제가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는걸까요?아이들이 학원을 다니다가 결국 얻는 게 뭘까요? 그 아이들은 미래에 정말 잘 살아갈까요?그냥 학원에 다녀야 되냐고 물었더니 너도나도 학원에 다니고 너무 다 잘쳐서 중학교 내신시험도 너무 어려운데다가 하나라도 틀리면 제가 나중에 가게 되고 하나도 틀리면 안 된대요. 동네 고등학교는 4년제라고 합니다. 너무 잘하는 아이가 많아서 내신 보기가 어렵고, 그래서 70%는 재수해요.

아이들은 학원비를 내고, 집에서 학원 숙제를 하고, 잠을 자기 바쁘고, 그들의 부모는 그 아이들 학원비를 내겠다고 바쁩니다. 무엇때문에그렇게살아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그렇게 힘들게 얻은 지식이 장래에도 필요한지 모르겠어요. 고등학교 때 이해하지 못해 힘들었던 벡터, 확률이 지금 나에게는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 것처럼 말이에요. 자녀들이 아끼는 10대, 더 젊은 나이에 5세부터 20세까지 그 시간을 쏟아 부은 노력의 결과,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갑오개혁 전 끊임없이 문을 열지 않았던 조선의 모습을 보고 계시지는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이렇게 생각하는 저도 요즘 학원을 알아보느라 정신이 없어요. 어떤 학원이 좋을까 고민중입니다. 이 상황이 제 생각과는 너무나 다르지만, 복직을 앞두고 있는 저에게는 학원이 최선입니다. ㅠㅠㅠㅠ 어쩔 수 없이 보낼 수밖에 없고 주변에도 앞다퉈 학원을 보내니 이번에 저도 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아이를 갖고 싶어하며 아이의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학원을 택하고 있다고 스스로를 격려하는 것이 저의 최선입니다.

교육은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길이 가장 옳은지 아마 정책을 결정하시는 분들이 더 잘 아실 겁니다. 초등학교 교육의 방향성을 아무리 바꿔도 기존 입시제도가 바뀌지 않으면, 또는 교육이 절대다!라는 우리의 생각이 바뀌기 전까지는 아마. 지금과 같은 상황이 아닐까요? 그걸 생각하면 더 답답해지는 현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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