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mit

자율주행자동차 #피라미드 토의, 토론

자율주행차란 운전자가 차량을 직접 제어하지 않고도 도로·교통 상황을 스스로 파악해 자율 주행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구글과 애플 같은 세계적인 IT업체는 물론 BMW·벤츠·도요타·현대 등 완성차 업체들도 ‘완전 자율주행차’를 목표로 상용화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알파고와 이세돌 바둑대전을 계기로 자율주행차 인공지능에 대한 우리 국민의 관심도 한층 높아졌는데, 국내 한 조사연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364명 중 201명(55.2%)이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관심도를 보면 여성보다는 남성, 연령대가 높고 운전경력이 길수록 그리고 영업용과 출퇴근용으로 차량을 이용하는 운전자들로부터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아졌습니다(도로교통공단, 2015).

그런데 지난해 MIT 테크놀로지 리뷰에서는 주행 중 보행자를 피하면 탑승자가 가드레일을 들이받아 죽고, 그렇지 않으면 탑승자는 살지만 보행자는 죽는 이른바 ‘자율주행차의 윤리적 딜레마’ 문제가 화두로 등장했습니다. 탑승자를 희생하더라도 보행자를 살릴 것인가, 아니면 그 반대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자율주행차의 최종 의사결정권에 대한 윤리적 이슈는 결국 교통사고 시 책임 소재를 탑승자가 아닌 제조사에 둘 것인가에 대한 논쟁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논쟁이 뜨겁게 과열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심화 클래스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기대되는 이유와 그렇지 않은 이유를 골라봤고, 이에 대해 #피라미드 토의 토론을 해봤습니다.

© technick_inc, 출처 Unsplash 자율주행차가 기대되는 20가지 이유

  1. 일반 운전자가 보여주는 수많은 나쁜 운전습관과 비교해 보면 자율주행차는 사실상 이상적인 운전자에 가깝습니다. 자동차 사고의 81%가 운전자의 실수로 발생하기 때문에 자율주행차는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도록 설계합니다.2. 자율주행차는 정교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적절한 정지거리, 다른 차량과의 거리, 그리고 사교 확률을 현저히 줄이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운행합니다.3. 현재 미국 자동차 사고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주의 산만’이 자율주행차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4. 사람들의 수명이 어느 수준까지 늘어날지는 모르지만 갈수록 노인들이 직접 운전하는 자동차는 위험 측면에서 높은 비용이 뒤따른다는 것은 분명합니다.5. 미국 교통부는 실제로 인간의 삶에 920만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산정하고 있다. 따라서 보험비용, 사고 후 의료비용 등으로 상당한 비용절감이 가능합니다.6. Fobes 기사가 지적하듯이 시간과 관련된 비용 절감 효과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자율주행차가 운전할 때 운전자는 도로 안전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할 수 있습니다.7. Enotransporation에 따르면 자율주행차는 교통상황과 교통체증을 크게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통 체증이 심한 지역에서의 출퇴근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휘발유와 같은 연료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8. 자동차가 가장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끼리 소통해야 합니다. 자율주행차 간 소통은 도로상황과 교통문제를 조기에 발견해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대중교통에 의지하거나 타인의 도움이 불가피한 장애인은 자율주행차를 통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자유와 기동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10. 거대 도시는 갈수록 적절한 대중교통을 제공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한 기반 시설이 부족합니다. 이런 문제를 자율주행차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11. 시간이 지난 자율주행차가 대세가 되면 더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차량의 작동을 안전하게 계산할 수 있어 도로 허용 속도를 높여 시간을 절약하고 도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12. 자율주행차 개발로 기업들은 신차 개발에 더 많은 관심과 투자를 강화합니다.13. 많은 자동차가 이미 자동 브레이크, 자동 주차 또는 주변 장애물을 인식하는 각종 센서 등으로 초기 단계가 자율주행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14. 자율주행이 본격화되면 음주운전 사고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전철과 같은 오래된 방식의 교통수단을 위해 투자되는 막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15. 경찰은 교통법규 위반 적발이나 사고처리와 같은 어무가 줄어들고 대신 심각한 범죄예방과 같은 더 필요한 일에 경찰력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16. 자율주행차 센서는 차량이 더 가까이 주행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같은 도로에서도 더 많은 차량이 주행할 수 있습니다.주차에 대한 고민이 적어집니다. 왜냐하면 자율주행차가 당신을 목적지에 두고 한가하지만 멀리 떨어진 주차장에 스스로 주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18. 운전을 위해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차량등록국(DMV) 라인이 짧아질 것입니다. 미국에서 차량등록국(DMV)의 일처리는 늦어진다고 정평이 나 있습니다.19. 할머니가 너무 나이가 드셔서 언제 자동차 운전을 멈추면 좋을지 고민할 필요가 줄어듭니다. 자율주행차가 할머니를 도울 수 있어요.20. 자율주행차 컴퓨터가 모든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은 결국 사라지거나 적어도 자동차 이용자에게 청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davidvondiemar, 출처 Unsplash 자율주행차에 대한 20가지 우려

  1. 텔레트릭(Teletrac)에 따르면 자율주행차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안전운전 교육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차량이 작동하고 자율주행차가 자율주행하더라도 운전자는 차량을 안전하게 작동시키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2. 자율주행차를 구현하는 데 너무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감당하지 못할 것입니다. 현재 엔지니어링, 전력 공급 및 컴퓨터 요구사항, 소프트웨어 및 센서를 구현하는 데 10만달러 이상이 듭니다.3. 비용, 시간, 삶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가장 큰 절감은 개개인에게 맞춤 서비스에서 올 것입니다. 만약 자율주행차가 널리 보급되지 않는다면 많은 사고가 일어날 수 있고 지금도 그렇습니다.4.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은 특히 해커와의 싸움에서 결정될 것입니다. 해커들의 막대한 공격을 받을 것이고 이는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입니다. 5. 자율주행차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수많은 정보가 소프트웨어에 저장되어야 합니다. 일각에서는 자율주행차가 개인정보 수집 우려가 있다고 우려합니다.6. 비록 현재 대중교통이 충분히 제공되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있지만 자율주행차는 특히 택시기사와 화물트럭기사와 교통부분에서의 많은 일자리를 없앨 것입니다. 이는 실업률과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7. 자율주행차가 교통사고를 근본적으로 없앨 수는 없습니다. 사실 사건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에 대한 법적 선례가 없습니다.8. 모든 자동차는 모든 기상 조건에서 높은 수준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사실 폭풍우는 자율주행차 지붕에 부착된 레이저 센서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9. 만약 자율주행차가 의존하는 교통 신호 같은 것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도로경찰이 수신호로 도로 상황을 정리한다면 자율주행차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자율주행차가 교통경찰의 신호를 인식할 수 있을까요?10. 자율주행차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갈수록 인간이 더 이상 자동차를 운전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운전능력이퇴화되는거죠.11. 자율주행차의 완전한 개발은 여전히 많은 의문과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자율주행 기술의 채택이 얼마나 완전한 의사결정인지 아무도 모릅니다.12. 많은 사람들은 모든 운전을 자율주행차에 넘길 것을 우려합니다. 운전자 스스로 운전할 때보다 더 위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13. 자율주행차가 어떻게 도로블록과 같은 도로 위험요소나 각 지역별 독특한 운접법규 문제를 해결할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불이 켜질 경우 우회전하는 것에 대한 지자체마다 차이가 있는 게 대표적인 문제다.14. 자율주행차는 현재 GPS를 통한 정확한 지도 시스템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보안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15. 미국 도로자동차국 NHTSA는 자율주행차 기술에 대해 회의적으로 자율주행차 단계별로 그 단계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다른 단계로 넘어가지 않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16. 현재 구글이 자율주행차 개발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자동차 업체들은 구글 버전의 자율주행차가 출시되면 이들의 자동차 판매는 감소할 수 있습니다.17. 휘발유 업계는 앞으로 자율주행차는 전기차가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돼 휘발유 수요 감소를 우려하고 있습니다.18. 자율주행차가 더 안전해지면 개인 상해 전문 변호사와 같은 자동차 사고 관련 비즈니스 수요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19. 운전을 가르치는 교습소는 사람들이 더 이상 운전방법을 배우고 시험을 볼 필요가 없기 때문에 미래에는 사라질 수 있습니다.20. 운전을 즐기는 사람은 자율주행차에 매력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 운전 가능한 차를 소유하면서 드라이빙을 즐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dylancalluy, 출처 Unsplash 피라미드 토의. 토론을 통해 최종 선택된 자율주행 자동차가 기대되는 이유는 4가지입니다.

첫째,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이나 취약계층에게 자율주행 자동차를 통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자유와 기동성을 줄 수 있습니다.둘째, 자율주행이 본격화되면 음주운전 등 운전자의 실수로 인한 사고가 줄어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셋째, 컴퓨터가 안전하게 시간과 도로 상황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도로 설용 속도를 높여 운전자에게 도로에 있는 시간을 줄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넷째, 수소나 전기를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는 화석연료 사용을 줄일 뿐만 아니라 교통체증이 심각한 도시에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나머지 의견은 서로 반론을 통해 걸러졌고 최종적으로 위의 4가지를 선택했습니다. 처음부터 자신이 선택한 의견 일치율이 가장 높은 학생들에게 시상했습니다.

그런 다음 선택된 논제를 알려드립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취약계층에 먼저 보급돼야 한다.찬성측, 반대측의 논점을 간략하게 잡아봤습니다.

찬성 측 취약계층의 기동성 강화, 사회적 진출 가능성, 사회적 비용 감소 등

반대편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실험 대상으로 전락, 자동차 마니아층에 대한 역차별, 기업의 자유경쟁 침해 등

©PIRO 4D, 출처 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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