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위성과 AI(인공지능)로 바다 위 ‘노예선’ 찾아내

해상 불법 행위 감시 바다에는 하루에 많은 어선이 쉬지 않고 물고기를 잡습니다. 세계 어선 수는 456만 척에 달합니다. 그런데 멀리 떨어진 바다에서 일하다 보니 감시하는 눈이 없어서인지 어선에서 일하는 선원 중에는 거의 노예처럼 학대받는 사람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하루 18시간 일해야 하고 월급도 제대로 주지 않고 말을 듣지 않으면 때리거나 몸이 아파도 치료도 안 해주는 일이 종종 일어난다고 합니다. 보다 못한 국제공동연구팀이 인공위성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전 세계 어선 중 14~26%가량 배에서 강제노동이 일어난다며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많은 어선 내부를 다 눈으로 본 것도 아닌데 어떻게 강제노동이 일어난다는 것을 알았을까요.

◇ 강제 노역선을 어떻게 구별했는지 연구한 것은 미국 산타 바바라 대학(UCSB)해양 과학 연구소 가 빈·맥도널드 교수 팀과 민간 단체(NGO)글로벌 어업 감시(Global Fishing Watch이었습니다. 그들은 우선 과거에 노동 학대가 일어난 선박 22척의 움직임을 데이터에 정리하는 특징을 분석했습니다. 그러자 다른 선박과 다른 움직임이 발견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고기 잡는 날이 많아 낚시 시간도 길었습니다. 세계 바다 64%를 차지하는 공해로 나가고 자주 작업하는 다른 선박보다 항구에서 더 멀리 떨어지고 조업하면서 배의 엔진 출력도 높았다 합니다. 이런 게 다에서 27가지나 됐지만 이를 AI에 입력한 뒤 2012~2018년에 전 세계를 떠돌던 어선 1만 6000척을 분석했습니다.이들의 배가 어떻게 움직일지는 환경 관련 위성 사진 분석 단체의 스카이를 루스와 구글 등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그들이 조사에 쓴 인공 위성에는 몇몇 첨단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선 배에 다른 배와 싸움을 막기 위해서 지금 위치를 항상 보내”자동 식별 시스템(AIS)”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선명, 스피드 등의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하고 이 배가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어 위성 레이더 기술도 사용했습니다. 3개의 위성 레이더를 이용하고 하늘에서 바다에 순차적으로 전파를 발사한 뒤 이 전파가 배에 부딪치고 돌아올 시간 차이를 이용하고 선박의 위치와 크기, 이동 경로를 추적하는 시스템입니다. 내비게이션을 닮았어요. 구름이 낀 흐린 날도 어선이 어디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외에도 고해상도”광학 이미지”기술도 들어 있고, 저녁부터는 배의 등불로 위치를 파악하는 “고감도 적외선 감지”기술도 있습니다. 거의 물이 샐 틈도 없는 어선의 움직임을 지켜볼 수 있는 것입니다.◇ 오징어·참치잡이 배가 많았고 AI가 1만 6000척의 움직임을 열심히 살펴본 결과, 최소 2300척, 최대 4200척(14~26%)에서 강제 노역이 일어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왠지 그 전에 트러블을 일으킨 배와 비슷한 형태로 물고기를 낚아 올리고 있었다는 얘기입니다. 이들 어선에 적어도 5만 7000명 많게는 10만명의 선원이 탔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므로 엄청난 인원입니다. 연구 팀은 이 결과가 93%정확하다고 확신합니다.특히 강제 노동이 많이 일어나는 배는 오징어 채낚기 어선이 많다는 것입니다. 오징어잡이는 보통 긴 낚싯줄에 복수의 낚시를 달고 수중에 드리우는 연승을 잘 쓰는데 이런 연승 어선은 특별한 설비가 필요 없는 낡은 배가 많아 일할 여건이 별로 안 좋을 거에요. 게다가 오징어는 주로 밤에 하기 때문에 더 열악합니다. 연구 팀은 오징어잡이 어선 중 70~80%가 강제 노동이 의심된다고 보았습니다. 역시 연승 어선의 참치 어선도 마찬가지입니다. 2019년, 심한 것을 하고, 바다 위에서 한국군에 붙잡혔고 논란 끝에 다시 북한으로 추방된 선원도 오징어잡이 배를 타고 있었습니다.열매는 연승 어선에서 강제 노동이 많이 일어나는 것에는 중국과 대만의 배가 제일 많아요. 한국도 벅차고, 일본도 많이 있답니다. 이번 분석을 위하여 기초 자료로 사용되던 강제 노동이 적발된 22척 중 7척은 한국어 선의였습니다.연구 팀은 이 연구 결과를 학술지(미국 국립 과학원 회보에 냈지만 강제 노동이 일어나고 있다고 판단한 배가 구체적으로 어느 나라의 어떤 배인지는 가르치지 않으셨습니다. 나중에 더 정확도를 높이고 알려서 주겠다고 했대요.◇ 동해에서 은밀하게 오징어를 잡고 중국 이번 연구에 참여한 글로벌 어업 감시는 강제 노동 선박 이외에도 다른 조사도 실시했습니다. 역시 인공 위성을 활용하고 한국 해양 수산 개발원,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일본 수산 연구 교육 기구와 함께 2017~2018년 북한의 동해상에서 중국 어선의 움직임을 들여다보셨군요. 하자 중국 배가 불법으로 오징어를 잡고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었대요.북한의 동해는 유엔 제재로 타국의 선박이 넣지 않는데 중국 선박은 2년간 1600척도 몰래 들어갔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오징어 16만 4000톤, 4억 4000만달러(약 4870억원)어치를 잡아 북한의 배는 오징어가 아니며 러시아 연안까지 가야 할 처지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중국의 배가 오징어를 함부로 잡는 바람에 북한은 물론 한국과 일본도 피해를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만 뭔가 대책이 필요하겠죠.이제 바다에도 이렇게 인공 위성과 AI와 같은 기술이 적극적으로 사용됐으므로, 향후 새로운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해상#불법#행위#감시#해상 불법 행위 감시#인공 위성#인공 지능#바다#노 예선#강제 노동. 강제 노동선#자동성#시스템#광학 이미지 출처:

김현자 과학칼럼니스트 기획·구성=최원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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