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2박3일 자유여행코스 1일차 (feat.경험후기/여행첫날)

다녀온지 꽤 시간이 지났지만 포스팅할 것도 많고 공부할 것도 많아서 점점 미뤄져서 이번 주말에 다시 정리해서 포스팅하게 되었어!! 1일차부터 3일차까지의 일정을 한방에 정리해서 쓰려고 했는데 내용이 굉장해서 1일차와 2월 3일차 두 번으로 나눠서 올릴 예정이다!! 자유여행에 주관적인 느낌이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필자는 2박 3일 일정으로 아버지와 단둘이 여행을 다녀왔다!! 일단 가기 전에 배편렌트카 호텔은 아래 포스팅에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울릉도/독도 자유여행 : 배편(크루즈/쾌속선) 예약 방법 및 금액/총비용(feat. 경험담) 필자는 약 이틀 전 울릉도/독도 여행을 아버지와 함께 다녀왔다. 패키지여행이 아닌 자유여행으로 다녀왔다… m.blog.naver.com

울릉도에 갈때 크루즈/올때 쾌속선을 타고 가서 가득 찬 2박3일을 즐기고 왔다!! 크루즈는 포항 영일만 신항에서 타고 전날 저녁 23:50에 출발하여 다음날 아침 6:30에 도착했다!!

[울릉도 여행] 포항에서 크루즈(뉴시다오팔호) 타기&후기 집필자는 여름방학으로 아버지와 울릉도 2박3일 자유여행을 다녀왔다. 사실 전체 일정과 크루즈에 맞춰서… m.blog.naver.com

상기의 포스팅에 크루즈를 탄 소감을 정말 상세하게 새벽의 울릉도 영상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으므로 한번 보세요.그래서는 울릉도의 첫날 도착하고 렌터카를 받고 움직인 그 생생한 과거의 여행의 추억을 생각하세요!!

첫날:렌터카를 받아(모래동항)->토우코비 식당->독도 날 출전 망태 케이블 카+독도 박물관->전주 식당(낮)->내 논 날 출전 망태->관음도->세 선암 사진을 찍->천부 바다 전망대->나리 분지->약소 마을(저녁, 약 쇠고기)->비치 온 관광 호텔(모래동)를 다시 보는데 많이 지났네. 우선 첫날 렌터카를 받고(6시 40분), 도동항 두꺼비 식당에 아침에 출발!! 1)두꺼비 식당

도동항 아름다워!! 선착장 주차장 주차완료!!! 두꺼비식당을 가기위해 도동항 선착장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밥을 먹으러 왔다!!

두꺼비식당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도동길 54 대우타운차를 세우고 조금 올라가면 두꺼비 식당이 보인다!!배고프니까 빨리 가자!!들어가니 조식을 먹으러 온 분들이 정말 많았다!! 왜냐하면 여기가 맛집으로 유명하기 때문이다.들어가니 조식을 먹으러 온 분들이 정말 많았다!! 왜냐하면 여기가 맛집으로 유명하기 때문이다.우선 울릉도의 첫끼는 홍따밥으로 시작한다!! 홍따밥은 홍합+뜨개밥을 의미하는 여행자분들이 둘다 먹고싶어하셔서 짜장면처럼 홍따밥이 생겼어!!혼타밥나왔다, 홍따밥!!! 이렇게 홍합도 있고 뜨개질도 있어. 쿠쿠냐무냐무냐무 먹어보자!!세로조개(왼쪽)/홍합(오) 한단 싹싹 문지르고!!!홍따밥 한 그릇에 2만원이다!! 울릉도 물가에 오자마자 체험했다 ㅎㅎ 이런 홍합/뜨개밥은 주문과 동시에 만들어지니까 한 20분 정도는 기다려야 한다!! 압력밥솥으로 바로 만드는 걸로 알고 있다!야미야미야!!!이렇게 마지막 한입까지 다 먹어! 너무 맛있어!디저트로 커피 한잔 마시고~케이블카 타러 출발!2)독도일의 출전 전망대 케이블카일출전망대의 케이블카는 도동항에서 2분정도 밖에 걸리지 않을 정도로 가까워!!(차로)독도일 출전망대 케이블카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약수터길 99조심해야할것은 급경사 오르막이니까 운전 조심해야해!! 검색은 독도일 출전망대 주차장 검색해서 올라가자!!여기 주차!!필자는 여기에 주차를 했는데 알고보니 아래 사진의 주차장도 무료란다!!이 주차장도 무료!!이 예쁜 길을 따라 조금 올라가면 매표소가 나온다!! 바로 옆에는 독도 박물관이 있다.이 예쁜 길을 따라 조금 올라가면 매표소가 나온다!! 바로 옆에는 독도 박물관이 있다.18:00까지 탑승 가능하니 시간체크 필수!! 보이시나요? 저기 위로 올라가는게 케이블카야!! 기대감을 안고 티켓을 사러 고!!매표소에서는 울릉도민과 자매도시 할인이 있었다!! 필자는 인천주민에 아버지는 울산분이라 모두 포함되지 않는다.우와 이런게 있구나!자매 도시 할인자매/우호/협력도시 외에도 독도 명예주민증 발급자도 입장료 할인 대상이다!!! 이때는 할인이 안됐는데 지금 필자는 독도 여행도 마치고 온 상태라 만약 다음에 가면 할인받을 수 있다!! 앗싸!!ㅋㅋ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도 할인이 됩니다!!! 그리고 독도 명예주민증을 가지고 있으면 지불하고 할인!!!독도일의 출전 전망대 가격표이렇게 발급받은 표를 가지고 위로 ㄱㄱ입장료는 7500원!!우리가 탈 케이블카.케이블카가 왔다!! 케이블카는 잘 다녔다… 텀은 10분정도(?)올라가려면 5분정도 걸려요!!이렇게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면 가게 안을 지나 전망대로 연결된다!!전망대점밖에 비가 조금씩 와서 아이스크림 하나 먹고 비가 그칠 때까지 기다렸다. 출발호박아이스크림 아!! 울릉도 날씨가 정말 이상했어.비가 왔다 그쳤다 하니까 우산 꼭 챙겨가자!!독도일의 출전 전망대의 독도 모형독도가 안 보여.날씨가 좋은 날만 보인다고!! 한달에 몇번씩 잘보이는 날이 없다니 운이 좋으신 분들은 만날수 있을거라 생각해!!전망대로 가는 길(왼쪽)/전망대에서 내리는 길(오른쪽) 가게 앞을 나와 전망대 위로 올라가보자!!! 저 위에 전망대가 있다!!도동항전망대에서 도동항이 보인다!!아랫마을이 너무 잘보여!!! 너무좋아울릉도 도동항 앞바다시원한 풍경을 감상하고 내려와 케이블카로 내리기 전에 가게 안을 구경했다!!독도마그네틱 이렇게 예쁜 마그네틱도 팔고!!귀여운 무드등도 팔아!!독도기념우편 필자는 여기서 독도기념우편을 구입했다!! 2만원에 샀다.독도우편이렇게 모든 구경을 마치고 내려와서 바로 옆 독도박물관에 들렀다!! 3) 독도박물관독도박물관은 케이블카 매표소 바로 옆에 있다참고로 독도박물관은 무료야!! 그냥 한번 둘러보고 오자!! 독도에 대해 많이 보고 배울 수 있다!!참고로 독도박물관은 무료야!! 그냥 한번 둘러보고 오자!! 독도에 대해 많이 보고 배울 수 있다!!5시 30분 이후에는 돌아갈 수 없어.독도박물관 내부는 사진을 찍으면 안 돼.해서 사진을 찍지 못했다상업적 용도가 아닌데도 찍게 해준 눈물한번 되돌아보면 독도의 역사에 대해 확실히 알 수 있어!! 입장료도 무료니까 케이블카 타러 가서 꼭 들르자!! 4) 독도영상관독도영상관 입구독도영상관도 박물관 바로 옆에 있어!! 관람시간에 맞춰서 한번 가보기 좋아!!! 1시간마다 상영하니 상영시간에 맞춰 가도록 하자.독도영상관 관람 안내1시간 간격으로 상영하고 상영시간은 약 30분씩이지만 당연히 필자도 다녀왔다.내부가 너무 예쁘다!!영상관 시간표필자는 11시 타임을 봤는데 칸치이야기라는 애니메이션을 봤어!! 아이들과 함께 가면 아이들이 좋아할거야!! 나는 사실 보고 잤어 ㅋㅋ 아빠는 재밌게 봤다고 했는데 아침부터 졸렸어 ㅋㅋ울릉도 독도 박물관 별관다 보고 주차장 가는 길에 별관이 하나 더 있는데 여기는 고 이종학 선생님의 일대기를 다룬 별관이야!! 초대 박물관 원장이었다!!정말 대단한 분!!사진은 몇장 안찍었어!! 한번 둘러보고 대단하신분이라는걸 알고 감사한 마음을 품고 간다.아니 지도가 여기 있구나.(독도박물관 지도)이 안내도를 보면 각 건물의 위치에 대해 대충 알 수 있을 것이다!! 주차장 바로 옆에는 절도가 있다.해도사입구앞 공예품전시장에서 이것저것 구경하고 밥먹으러 고고향나무 공예품 전시장5) 전주식당(오징어불고기)필자는 인증받은 맛집만 다녔다!! 도동항쪽에서 이제 자동항으로 이동!! 왜냐하면 여기 그 유명한 전주식당이 있기 때문이다!!전주식당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울릉순환로 158-1전주식당은 저 동항 바로 앞에 있어!! 아침부터 오픈해서 저동항에 입도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해!!평일 낮인데도 사람이 꽉 찼다!! 필자는 운좋게 안방에 자리가 있어서 바로 들어왔다.비도 오고 헨리도 오고 울릉도 맛집이다!! 그 외 비가 아니라 진짜 비 정지훈입니다!오삼불고기 먹을까 했는데 오징어의 묘미를 느끼고 싶어서 오징어불고기 2인분 주문!!반찬!! 반찬이 많다!! 울릉도에서 맛있기로 유명한 명이나물!! 그리고 엉겅퀴탕!! 시래기 스프 같은데!!오징어 불고기나왔다!! 오징어불고기!! 오늘 아침에 잡은거래요!! 이 가게에 배가 있어서 신선한 오징어가 금방 들어온대!!그 유명한 울릉도 오징어 영접!!신선한 오징어를 이렇게 섞어서아~ 이거 울릉도 오징어맛이구나! 맛있는데 아시죠?울릉도에 와서 먹으니까 더 맛있는 것 같은 느낌!!wwww때밀이가 좋아…또 먹고싶어;; 이렇게 앞접시에 담아도 먹고 밥에 비벼도 먹고!!잘 먹었습니다!! 밥을 먹고 나왔는데 모두가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었다! 필자가 식당에 간 시간은 12:10!! 밥을 다 먹은 시간은 12:50!!(평일)12시전에 가야 줄을 설것 같은데 너무 케바케 데바델라!!(day by day)6 내수전 일출전망대밥을 다먹고 내수전일출전망대로 이동!!내수 전일출전망대입구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저동리근데 이날 날씨가 너무 이상했어!! 그리고 우리가 내수전날 출전전망대에 갈때는 거의 구름이 뒤덮여있었어 ㅜ입구에 가서 주차하고 올라가면 돼!! 주차장 입구에는 이 음료를 파는 차가 있으니까, 아, 이 근처구나!! 주차하고 올라가면 된다니까.내수전 전망대에 오르는 길!! 비온뒤에는 가지말길 권해… 내수전 전망대에 오르는 길!!! 하지만 안개가 자욱해!! 비가 한참 온 뒤라 진흙이 질어서 왜 왔어?내수전 전망대에 오르는 길!! 비온뒤에는 가지말길 권해… 내수전 전망대에 오르는 길!!! 하지만 안개가 자욱해!! 비가 한참 온 뒤라 진흙이 질어서 왜 왔어?그렇게 전망대 정상에 도착!!-_-;; 앞이 하나도 안보여!!너무 힘들게 올라와서 아빠랑 둘이 숨이 끊겼다 흐흐흐흐흐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또 하산해서 내려왔다!! 내려와서 커피마시면서 트럭에서 장사하시는 아주머니께 이것저것 물어보고 청둥오리 효소액도 하나 샀어!!울릉도에서는 청둥목이 유명하대!!커피 한잔 하면서 얘기했더니 안개가 걷혔다-_-울릉도 날씨가 왜 그래?비가 왔다 갔다 했다 다시 비가 왔다 안개가 끼었다 맑고 안개가 걷혔다. 오늘 아침부터 날씨가 이랬다개인적으로 내수 전일출전망대는 별로였어! 일단 주차하고 올라가는데 20분정도 걸리는데 꽤 가파르다!! 그리고 안개가 끼면 전혀 보이지 않았다. 부모님과 함께 간다면 추천합니다.큰일이다 (눈물) 7) 관음도다음에는 관음도에 다녀왔어!!관음도 경상북도 울릉군 북면 청부리내수전일출전망대에서 멀지않아!! 우선 주차장에 주차하고 다시 걸어야해!!저기 관음도가 보인다!! 자 걸어가자ㅎㅎ 관음도 코스가 꽤 길어서 만약 일정을 짠다면 관음도와 내수전일출전망대 중 내수전일출전망대는 제외되는걸 추천해!! 둘다 갔다오면 너무 힘들다ㅎㅎ걸어가는 길 해변이 너무 예쁘다!!관음도 쪽으로 걸어가면 이 매표소가 나오는데, 표를 사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돼!!입장료와 영업시간!!입장료는 4천원!!!관음도 전망대는 총 3곳이 있고 전망대를 둘러보는 코스는 A코스와 B코스가 있다!! 우리 둘 다 돌았다.관음도에서 본 바다오~ 여기는 꼭 와야하는 곳이야! 관음도 전경과 울릉도 전경 모두 동시에 볼 수 있는 곳이면서 울릉도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는 곳이다!!바로 저기 보행연도교가 보인다!!보행연도교저기 다케시마도 보여!! 다케시마도 갈 수 있지만, 나는 일정에는 넣지 않았다다케시마가 보인다!!걷다 보면 전망대 코스 표지판이 나오므로 A/B 코스를 모두 걸었다.관음도 지질 탐방로전망대까지 가는 길이 너무 예쁘다!!! 그리고 이 앞에는 전망대와 울릉도 앞바다!!!관음도A코스로가는길삼선암도 보인다!!다케시마위에 운모?!ㅋㅋㅋ이렇게 한바퀴를 다 돌고 내려온다!!돌아오는 길도 너무 예뻐!! 이곳 관음도는 울릉도에 오면 꼭 가봐야 할 필수 코스라고 느꼈다!! 다만 내수 전일출전망대를 다녀오면 힘들었기 때문에 매우 힘든 상태였다. (웃음) 소요시간은 전체적으로 약 1시간 걸린 8) 삼선암 사진찍기.텐푸해중전망대로 가는 길에는 삼선암이 있다!! 주위에 차를 세우고 사진을 찍어오자!! 삼선암은 세 선녀에 대한 전설이 전해진다고 한다!!전설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설명하기엔 너무 길어서 이 3개의 바위가 3선녀를 의미한다고 알아 두세요!! 이 세 선암은 울릉도의 세대 비경의 하나라는 것 같으니 꼭 보고 사진을 찍다.ww따로 떨어진 바위가 막내 선녀(일성과)/ 붙어 있는 바위가 가장/두번째의 선녀이다!!이선암과 삼선암(첫번째/두번째, 부부암이라고도 불린다)/일선암이 막내바위라고 한다!!!해변에서 드라이빙하면서 사진 찍기 좋은 곳이 보이면 조심해서 주차하고 찍어주세요.삼선암 경상북도 울릉군 북면 청부리9) 천부해중전망대해안가를 따라 드라이빙을 계속 하다보면 천부해중전망대가 나온다!!천부해중전망대 경상북도 울릉군 북면 천부리 718-54바닷속 전망대 앞에는 주차할 곳이 많아 주차 걱정은 없었다!!텐푸해중전망대 앞에는 이렇게 아이들이 놀수있는 수영장도 있었다!!!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들이 많이 보였어!!!천부해중전망대 매표소 금액티켓을 구입하고 들어간다(1인당 4000원)유튜브 보니까 다들 가는 길을 이렇게 찍어서 나도 한번 찍어봤어. wwww약 50미터 걸어서 도착!!!천부해중전망대입구날씨가 재미있다. 비가 오거나 흐리거나 안개가 끼고 맑다가 이때는 또 흐렸다.울릉도 날씨는 정말…바닷속 전망대는 수심 6m 아래에서 바닷속을 구경할 수 있는 특별한 전망대다!!계단을 타고 6미타까지 내려간다(엘베도 있다) 그렇게 내려오면 보이는 바닷속!!!이렇게 직접적으로는 안보이고 ㅋㅋ동영상처럼 돼 있는 흐흐흐흐, 일부 사람들은 별로라며 실망했다고 하는데 어디서 또 이런 구경을 하나 싶어 필자는 왔고 아버지도 좋아하셨다.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먹이가 있는 분들은 물고기들이 많이 모여있다 ㅎㅎㅎ이렇게 다 본 다음에 다시 지상으로 와서 이번에는 지상의 섬들을 구경해볼게.또 날씨가 맑을 것 같은데?ㅋㅋㅋ정말 신기해!!! 텐푸해중전망대를 다 돌아보는데 오래걸리지 않았어!! 대략 15~20분정도 보고왔어. (웃음) 세이분지이번에는 나리분지까지 보고 밥먹으러 가자!!나리분지 경상북도 울릉군 북면 나리나리분지는 울릉도 성인봉에 위치한 넓은 평지이다!!! 약 2만년전에 일어난 울릉도 화산분화시 중앙 분화구가 함몰되어 형성된 분지라고 합니다!!!어머니는 울릉도에 약 2년 전에 다녀왔는데,”나리 분지가 가장 좋았어”라고 하고 있었으므로, 꼭 한번 가보고 싶은!!!여기 나리붕지은 시간을 좀 여유를 내며 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그리고 성인 미네 등산 코스로도 좋은 것 같았다!!아빠와 나는 나리분지 입구에 주차를 하고 가벼운 산책을 했다!! 등산 코스에는 오르지 않았다 정말 힘들었다.이제 체력이 바닥났어.이렇게 산책로가 있지만 아우다는 돌지 못하고 청둥목 산책로만 둘러보았다.산책로가 아주 잘 형성되어 있다!!아 분지가 이렇게 만들어졌구나!! 성분지의 형성 과정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 있었다알봉토우루레킬 한 돌 수 있지만 이 때는 이미 지치고 못 걷는다는 체념했다 ww특산품 사서 너랑 집을 보려고 다시 주차장 쪽으로 돌아왔다!!주차장 바로 앞에는 뿌리깊은 나무라는 특산품을 파는 가게가 있어!!삼나무/고개/부디켄이/미역냄새 등 다양한 울릉도 특산물을 판매한다!!기념품 사가기 좋은 곳 같아!! 우리도 몇개 샀어.이모랑 얘기를 많이 했는데 전에 1박2일 멤버들이 묶었던 곳이래!!아버지에 드셔 달라고 마가목쥬와 미역 냄새/브지겡이/콩나물을 사서 나온!!마가목쥬은 호텔에서 아버지와 함께 먹으려고 했지만 결국 못 먹더라구 ww이번 추석에 먹는단다!이제 너와 집과 두 막사의 구경!!울릉도 너와집과 토우막지프은 국가 민속 문화재 제256호에 등록되어 있어!!여기가 유명한 이유는 조상의 지혜가 엿보인다 때문이다!!너와 집너와집은 기와집이나 초가집처럼 기와나 짚을 구할 수 없는 지역으로 지붕을 목각한 것이 특징이다! 주로 산간이나 강원도 지역에서 많이 지어졌대!너와의 경우 단열효과가 좋아 겨울은 따뜻하고 여름은 시원한 특징이 있어!!지붕에 돌이 올려져 있는 것으로 보아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올려놓은 것으로 보인다!!이 너와 집의 반대편에는 억새로 만든 투막집이 있어!!기본적으로 내부구조는 너랑 집이랑 두막집이랑 똑같았어!!이렇게 한번 돌아보고 이제 오늘 여행 마지막에 저녁 먹으러 이동!! 약우마을 (약우구이/저녁)울릉도에서는 약소가 유명하대. 약소는 울릉도에서 자라는 약초를 먹고 자란 소를 가리키는 말이다!!약소마을이라는 식당.약소마을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울릉순환로 395오 식당 찾느라 고생했어! 나비가 자꾸 이상하게 가르쳐줘서 찾아갔는데 어디있는지 몰라서 헤맸어!! 약소마을 갈 때는 도동항 하행쪽 반대편으로 가면 돼!! 아, 이거 설명이 어려운데 밑에 필자가 적은 경로로 가면 도착할 수 있구나!주차공간도 좁고 이 집이 맛집이라 그런지 마감이 빠르다. 필자는 6시에 맞춰 갔는데 7시에 온 사람들이 재료가 떨어져 먹지 못하고 집으로 갔다.내부는 꽤 넓다!! 그런데 보이나?? 가격? 130g에 35,000원… 내 인생에 이렇게 비싼 고기는 처음 먹어봐.고기를 주문하면서 3인분 이상이 기본이라면, 일단 105,000원은 기본적으로 묻히고부터 시작하려고 하세요!!일단 울릉도까지 왔었고, 그리고 오면 약 소 먹고 보지 않으면!! 하고 먹었다!!약소 2인분주문한 고기 나왔어!! 일단 2인분 시켜서 먹어보고 다른거 시켜보려고 아저씨 시켜서 일단 2인분 먹고 나중에 다시 2인분 시켰어. ㅎㅎㅎ반찬이 일단 푸짐하네!! 하지만 우선 고기맛이 중요해. 그렇게 비싼 약소고기맛 한무 보자!!싸먹고 보고 그대로 먹어 보고!아, 이것이 약소 맛이야!! 그런데 솔직히, 정말 맛있다.www 비싼 값어치를 할게!!너무 맛있게 먹었다!!맛있는 약 소고기!! 또 먹고 싶다.2인분 더 시켜먹어서 그런지 배가 조금 더 빨리 불러!!이제 밥에 된장찌개!!그냥 환상일 뿐이야!! 오늘은 체력이 없어질 정도로 다녔는지 밥이 척척 진행되고 있어! 이렇게 밥먹고 숙소로 이동! 12) 비치온관광호텔(숙소/사동항근처)이렇게 밥을 먹으면 저녁 식사가 늦은 시간이었어!!나는 비치 온 관광 호텔을 예약했는데, 체크인 시간이 오후 3시~8시였기 때문에 8시 전까지 모두 온!!비치온 관광호텔은 사동항 바로 앞에 있다비치온 관광호텔은 사동항 바로 앞에 있다비치온관광호텔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울릉순환로 77240232건물 1층에는 카페가 있고 2층에는 독도새우회센터, 3~7층이 숙소다!! 필자는 7층에 머물렀다!!(웃음)꽤 크다!!!숙소 컨디션도 나쁘지 않았어!! 깨끗하고 좋네!!! 트윈베드에서 1박에 18만원!!!(성수기) 창밖에는 사동항이 보인다!!깨끗한 침실화장실도 깨끗했어!일단 짐을 풀고 아빠랑 얘기하는 김에 카페 구경도 할 겸 커피 한잔 하러 카페가 있는 1층으로 내려갔다.카페가 넓고 모던해서 예쁘다!! 블로거답게 메뉴는 꼭 찍어야해!그런데 메뉴가 스텐인지 빛에 비쳐 사진으로 잘 알아보기 힘들어!!근데 이 독도 라떼는 뭐야?궁금한건 참을수 없는 연일 담소 바로 시켰어!! 아빠도 독도라떼 ㅋㅋㅋ음, 맛은 달고 맛있었는데 아 다녀온지 벌써 10일이 지났으니까 어떤 맛이었는지 사실 기억이 안나.달콤한 맛이었는지 기억하고 있어!!여기 카페는 정말 예뻐!! 나무를 안에 심어서 인테리어도 잘 됐고, 저 나뭇잎은 따로 나무에 붙인 인공잎이었어!이렇게 인테리어 되어있고 울릉도/독도 모형이 있어서 사진찍기에도 좋아!!여기 울릉도.여기는 독도.너무 예쁘게 꾸며놔서 아빠랑 남자 둘이서 가도 ㅋㅋㅋ 얘기하면서 재밌게 놀았다.이제 비행장도 지어져서 그런지 비행기 모형도 같이 있었어!! 울릉도 비행장은 2025년이니까 아직 멀었어!! 하지만 사람이 많아져서 못가기전에 지금 간대!!이렇게 첫날 울릉도 여행기를 마치겠습니다!!실은 전체 일정을 한꺼번에 넣고 싶었는데, 오, 너무 길다. 이것도 자르고 올리까도 생각했지만 울릉도의 포스팅에서 블로그가 채워질 것 같아 되도록 요약하고 2번의 포스팅에 마련하겠다고!! 그럼 다음의 2,3일째를 기대하고 있어 주세요:)